본문 바로가기
공유/나의 TISTORY

티스토리 초보자를 위한 기록 : 사진크기조정과 주의할점!

by 신디고고 2022. 8. 2.
반응형

결론적으로 저는 못찾았습니다
1. 사진크기 일괄로 조정불가

2. 사진은 한번에 10장까지만 첨부가능 (모바일기준)

네이버블로그하다가 티스토리를 넘어와서 당황해버렸습니다.

아직 내가 모르는 거일수도 있으나 서치해보니

티스토리는 사진크기를 미리 조정해서

업로드를 해야하는거 같아요

 

즉,자체적으로는 크기일괄조정이 없다.

네이버블로그는 간편하게

사진크기조정이 가능하고

일괄적용도 되는데, 티스토리는 그렇지 않더라구요

사진편집기능이 있길래 해보았는데,,,,

대박사건 이럴수가

내사진들이 다 잘려나가버렸다 

(밑에 사진참고)

매우 당황했고 오류인가 싶어 또 해보았는데...

역시나 잘려나가 버렸다.

 

저처럼 티스토리 초보자분들 조심하세요!

핸드폰사진 화질이

너무 좋아서 그런지 사진이 크더라구요

구글 검색최적화 SEO를 위해서는

사진용량 줄이는것은 필수라고 합니다!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아래는 제가 정성스럽게 찍고

첨부한 복숭아 사진2장입니다. 

 사진 누르면 위에 툴바가 생기는데요 ▼

여기서 마법봉?을 눌러줍니다.

원하는 사진크기 예) 700  누르거나 직접입력후 

아래버튼 "여러장 적용"을 누르면

여러장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 다음에는

오른쪽 하단의 [적용] 누른후,

왼쪽 하단의 [완료]누르면

바로... 사진이 잘려나가는 

마법이 생깁니다.

 

 

짠!

제가 첨부했던 복숭아의 사진이

왼쪽사진처럼 잘려버렸어요

원본은 오른쪽 사진처럼

여백의 미가 있는데 말이예요 ㅠ

-

더군다나 티스토리는 한번에 사진이 10장씩만 첨부되서

30장의 사진을 첨부하려면 그 작업은 최소 3번은 해야하는데

그 작업후 사진크기를 일괄조정하려다 이렇게 된다면....?

 

스트레스 받습니다

티스토리 내에서는 사진크기 일괄조정 기능이

진정 없는 것이 맞을까요?

제가 모르는 것일까요?

그래도 2개 알아낸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여러장 선택말고 일일이

1개씩 크기조정하거나

또 다른 방법은 아래 사진으로 설명 드릴게요!

 

사진을 클릭하면 꼭지점에 점이 생깁니다. 

그럼 꼭지점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검은색점으로

활성화되면 드래그하여 사진크기 조정가능합니다.

다만 수동으로 해서 그런지 

사진마다 크기가 다를수 있는점...

내 글이 깔끔하지 못할수 있겠죠?

 

티스토리 사진크기 일괄조정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아직까지 찾지 못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